공부/Unreal

CDO(Class Default Object)

Fel.Forest 2025. 4. 1. 12:31

정의

UClass가 엔진 빌드 과정 중 로드될때 기본값으로 한 번만 생성되는 객체

 

사용 이유

매번 오브젝트를 생성할 때마다 초기값을 설정하는 것보다,

CDO를 복제하는 것이 성능적으로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 필자가 생각한 동적으로 할당하는것은 다른 이야기)

특징

UClass가 로드될 때 한번만 생성되어 메모리에 존재

클래스 마다 하나만 존재

객체 생성 시 기본 값을 제공

75퍼에 멈춘것을 알 수 있다.

 

CDO는 UClass가 로드될 때 한 번만 생성되므로, 클래스의 기본값이 변경되면 기존 CDO가 그대로 유지된다.

따라서 변경 사항을 반영하려면 에디터를 다시 실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