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2644
문제
우리 나라는 가족 혹은 친척들 사이의 관계를 촌수라는 단위로 표현하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촌수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된다. 기본적으로 부모와 자식 사이를 1촌으로 정의하고 이로부터 사람들 간의 촌수를 계산한다. 예를 들면 나와 아버지,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각각 1촌으로 나와 할아버지는 2촌이 되고, 아버지 형제들과 할아버지는 1촌, 나와 아버지 형제들과는 3촌이 된다.
여러 사람들에 대한 부모 자식들 간의 관계가 주어졌을 때, 주어진 두 사람의 촌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생각
- 일단 탐색이다
- BFS로 할까 DFS로 할까 고민
- 세대가 있으니까 BFS로 하는게 좋겠다고 판단
- 세대 카운트는 따로 놓는게 pair안쓰고 편할거 같아서 사용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 start, end, m;
cin >> n >> start >> end >> m;
vector<int> graph(n+1);
for(int ix = 0; ix < m; ++ix)
{
int x, y;
cin >> x >> y;
graph[x].emplace_back(y);
graph[y].emplace_back(x);
}
queue<int> q;
q.push(start);
vector<bool> visited(n+1, false);
int count = -1;
visited[start] = true;
while(!q.empty())
{
size_t size = q.size();
++count;
for(int ix = 0; ix < size; ++ix)
{
int cur = q.front();
q.pop();
if(cur == end)
{
cout << count;
return 0;
}
for(int jx = 0; jx < graph[cur].size(); ++jx)
{
if(!visited[graph[jx]])
{
q.push(graph[jx]);
visited[graph[jx]] = true;
}
}
}
}
cout << -1;
}
틀린 이유
- graph를 1차원 배열로 작성해 놓고 2차원 같이 사용함
수정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 start, end, m;
cin >> n >> start >> end >> m;
vector<vector<int>> graph(n+1);
for(int ix = 0; ix < m; ++ix)
{
int x, y;
cin >> x >> y;
graph[x].emplace_back(y);
graph[y].emplace_back(x);
}
queue<int> q;
q.push(start);
vector<bool> visited(n+1, false);
int count = -1;
visited[start] = true;
while(!q.empty())
{
size_t size = q.size();
++count;
for(int ix = 0; ix < size; ++ix)
{
int cur = q.front();
q.pop();
if(cur == end)
{
cout << count;
return 0;
}
for(int jx = 0; jx < graph[cur].size(); ++jx)
{
if(!visited[graph[cur][jx]])
{
q.push(graph[cur][jx]);
visited[graph[cur][jx]] = true;
}
}
}
}
cout << -1;
}
- vector<int> graph -> vector<vector<int>> graph로 수정
결과
- 메모리 : 2024 KB
- 시간 : 0 ms
'코딩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1303 : 전쟁 (0) | 2025.05.03 |
---|---|
백준 10026 : 적록색약 (0) | 2025.05.03 |
백준 1793: 타일링 (0) | 2025.03.07 |
Least Recently Used (2) | 2025.02.03 |
[코드트리 챌린지] dx dy technique / 거울에 레이저 쏘기 2 (2) | 2023.09.10 |